twitter



の:버스 세풍차량열전③-738 2007/12/14 22:11 by 엔티_유키

(본 글은 내용이 복잡해서 일어판은 생략합니다: このポストは内容が複雑して日本語板には投稿しません。)

이전 열전에서 다룬 796호와 882호가 123번 출신이라서 좋아했다면, 이 738호는 개편 이후에 챙기게 된 버스입니다.
개편전까지 집앞노선 111번으로 다니던 차였지만, 워낙에 차가 많은 노선(39대)인데다가 영등포역과 연계성이 떨어져서 크게 신경쓰지 않았던 노선과 차량이죠.
여기서 잠깐! 세풍에서 700번대 차는 대부분 '서울74사 27xy'이지만, 이 738호와 743호는 '서울 74사 97xy'입니다.
2700~2800이 보성운수 출신 번호인데 비해 9700대는 시영버스 출신으로 서울 시내버스 도처에 퍼진 번호죠.
언젠가 마음먹고 조사를 하려고 했는데, 그때는 차량 번호판도 제대로 안보고 '2738호'라고 적었던 기억이 나네요:)

그렇게 2004년 7월 1일이 밝았습니다. 미리 짜 놓은 스케줄대로 세풍운수 전 노선 조사를 하러 집을 나섰습니다.
그 처음이 신설노선 6636. 당연히 손님도 없고-.- 역사적인 날이니 기사님과 도란도란 얘기하면서 종점까지 갔는데,
나중에 알고보니 그 차가 738호. 그때부터 알게되어서 지금까지 종종 뵙는 기사님이 타신 차가 738호였던 겁니다.
그렇게 력사적인 개편첫날 처음 탄 노선, 처음 탄 차가 738호인데다가, 그때의 기사님도 잊지 못하니 이제껏 3년넘어 제가 738호를 챙기고 다니는, 이렇게 열전을 올릴 수 있는 이유겠죠. (첫날 카오스에 왠 이상하게 생긴 녀석이;;; 종점루프 다 돌고 기점까지 혼자 타고왔으니 그 기사님도 절 잊지는 못하실겁니다^^;;)

하지만 아쉽게도 6636의 738호는 찍지 못했습니다. 그 때는 버스에 숫기가 없던때라;;;
대신 730호의 사진을 조금 편집했습니다;;;

계속 더 보기
그러나, 두달만에 이 철산동~당산역의 6636은 폐선되어버립니다.
차내에 붙은 폐선안내문. 시흥 가는 6640과 합친다는 내용입니다.
이렇게 두달만에 사라진 6636의 좋은 추억을 가진 대표가 738호인 겁니다^^
어쨌거나 원래 111-1로 120% 초과환원된 장거리 6640에서도 738호는 계속 만날 수 있었고,
2005년 9월 감차명령, 12월까지 6640 NGV화 등으로 6716으로 밀려나긴 했지만, 그래도 신설노선 6716의 기대를 담뿍 안고 다닌 738호입니다. 그런 반가움 때문에 저렇게 차고지에서 사진을 찍었죠^^

이젠 6716도 전부 NGV로 도배가 되고, 6616도 NGV로 채워나가고 있는 와중에 어중간한 디젤차는 전부 6513 철산동~서울대로 모인 상태입니다. (6638은 연식괜찮은 디젤인터쿨러 차만 모아놨으니 다행)
그 어중간한 디젤로얄시티 중의 한 대 738호. 오늘도 6513의 모습으로 만날 수 있었습니다.
옛 노선의 역사·추억을 간직함과 동시에 미래(NGV 신차)에 대한 기대감을 받으며 오늘도 열심히 달리는 738호입니다.

친한 친구처럼 만나면(마주치면) '잘 다니는구나, 반갑다^^' 인사를 나누는 738호, 앞으로도 무사 영원하길...

09.8 수정추가 : 6월말 738호는 차령을 채우고, BS110CN NGV 저상으로 대차되어서 다시 6716에 투입되었습니다↓


===서울74사9738. 세풍운수 세자리 코드 738호.
99~00년 도입 : 대우자동차 BS106L DE12엔진 도시형저상버스 (엔티분류표 RC0) 111투입
04.6.30 : 111 신정동~난곡 고별운행. 유지노선 없이 완전폐선
04.7.1 : 6636 철산동~당산역 투입.
04.9.7 : 6636 폐선-6640 합병. 6640에 투입, 운행
05.9.1 : 서울노선버스 집단감차, 대차대기로 밀려서 6716에 투입, 운행
07.8.? : 6616, 6716 대차대기로 밀려서 6513에 투입.
09.6.2? : 대우버스 BS110CN NGV (GE12Ti엔진. 엔티분류표 CN09) 로 대차되어서 다시 6716 투입 운행중.